최근에 변비로 인해 고생을 많이 하다 보니 변비에 좋은 채소가 생각이 많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알지 못하는 변비에 좋은 식품이 있을지 싶어서 더 조사해 보았답니다.
생각 외로 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도 있고,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었어요. 그래서 식단을 구성할 때에 어떤 음식을 포함할지 아는 것도 중요하단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변비에 좋은 채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채소의 종류는 다양해요. 그중에서 어떤 것이 변비 해결에 좋을지 고민일 때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에게 제가 직접 어떤 것이 소화와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려드리고자 해요.
모두 건강하고 신선한 식단을 구성하여 지긋지긋한 변비에서 탈출하시면 좋겠어요. 저도 앞으로 아래의 음식들을 꾸준히 먹을 계획이랍니다. (1)
고구마
고구마는 목이 메여서 변비에 좋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생각 외로 고구마는 변비 해결에 좋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고구마에는 셀루로오스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이것이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있어서 대변이 더욱 잘 나오게 도와준다 하더라구요.
저는 고구마를 삶거나 구워 다양하게 먹고 있답니다.
푸룬
푸룬은 말린 자두를 뜻합니다. 푸룬은 변비 탈출에 좋은 것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요.
아예 푸룬만 팔아서 전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경우도 있을 정도예요. 저도 소문으로만 들어오다가 직접 먹어보니 정말 왜 유명한지 바로 알겠더라구요.
또한, 건자두는 건강한 대변을 가능하게 한다고 해요. 변비를 빠르게 고치고 싶은 분들이라면 푸룬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사과
사과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사과가 변비에 좋다는 것을 모르는 분도 많더라구요.
사과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 섬유는 우리 몸의 장에 들어가면 빠르게 발효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소화도 잘되고 대변이 잘 나오도록 해주는 것이죠.
사과는 밤에 먹는 것 보다 아침에 먹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배
배 역시도 사과와 함께 우리에게 친근한 음식인 것 같아요. 또한 배는 다른 음식과 여럿 어울려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리의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러면 배를 따로 먹지 않아도 배의 효능을 접할 수 있더라구요. 배에는 수분이 많아서 대변이 더욱 잘 나오도록 돕는다고 해요. 고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나물로 많이 즐겨 먹는 채소에요. 저도 시금치가 변비에 좋은 채소인지 모르고 있었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유명하더라구요.
시금치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비타민K 등의 다양한 영양분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예전부터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인기가 많았답니다.
콩
콩은 각종 요리에도 어울리고 간식으로 먹기에도 좋은 음식인 것 같아요. 콩은 완두콩, 렌틸콩, 검은콩을 불문하고 전체적으로 변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저도 간식으로 콩을 즐겨 먹는 편이랍니다. 따로 콩을 챙겨먹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밥을 만들 때 콩을 넣어 함께 만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통밀빵
통밀빵을 선택할 때에는 흰 밀가루가 적게 들어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흰 밀가루는 변비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에 통밀빵에 함유된 통밀은 양질의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요. 그래서 변비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이 이러한 통밀이 들어간 빵을 먹으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렌지
오렌지는 한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 된 것 같아요. 오렌지는 특히 주스로 많이 만들어 먹는 음료 중 하나에요.
달콤하고 상큼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죠. 이러한 오렌지 주스도 변비 문제에 해답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오렌지를 간편하게 먹기 위해서는 미리 직접 착즙기로 오렌지 주스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인 것 같아요.
대황
대황은 흔히 들어보지 못한 변비에 좋은 채소에요. 저도 많이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주변에서 대황을 변비 해결을 위해 먹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과학적으로도 아쿠아포린3 수치 조절을 통해 장 내 수분을 조절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어떻게 먹는지 모르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 일반적으로 얇게 썰어 삶아 먹는다고 해요.
아마씨
아마씨는 모두 한 번쯤 들어봤지만, 어떻게 먹는지 모르는 것 같아요. 저도 변비로 고생하기 전에는 아마씨를 어떻게 먹는지 전혀 모르겠더라구요.
변비에 좋은 아마씨는 갈아서 물이나 우유와 함께 먹어도 좋아요. 혹은 삶거나 구워 간식처럼 먹을 수도 있죠. 한 숟가락에 식이 섬유가 2g이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좋을 수 있다고 해요.
다시마
다시마도 요리에 많이 사용되어 친숙한 채소인 것 같아요. 가끔 요리에 부수적인 재료로도 들어가지만 다시마 그 자체만 먹어도 맛있답니다.
또한 변비에도 탁월한 해결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해요. 저도 다시마를 약간 삶아서 밥이랑 함께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구요.
특유의 식감이 싫으신 분은 다시마를 활용하여 각종 요리를 만들어 보시기를 바래요.
키위
키위는 고기의 연육 작용을 하는데 사용이 될 정도로 그 효과가 좋아요. 사람이 먹어도 예외는 아니죠.
키위는 장내에 있는 대변을 묽게 만들어서 배변 활동이 수월해지게 해준다고 해요. 이를 통해 변비를 해결할 수 있죠.
하지만 키위를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될 수도 있으니 적당량만 드시기를 바랍니다. 한 번에 1개~2개 정도가 적당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