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높이는 음식 10가지, 통풍 쉽게 예방하기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을 주의하면 통풍, 고혈압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평소에 요산수치가 높으면 다음과 같은 음식 섭취에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요산수치가 높아지면 결정이 형성되어 온 몸이 관절 안팎에 축적되어 관절염 같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

요산수치가 높으면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에 제한을 해야 해요.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은 퓨린 함량이 많아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어요.

갑작스러운 통풍 발작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1)

 

지방 많은 소고기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으로 지방이 많은 소고기가 있어요. 소고기는 맛이 좋지만 지방이 많아서 요산수치를 높이게 할 수 있어요.

갈비살, 꽃등심, 치맛살 등과 같은 지방이 많은 부위의 소고기는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통풍이 있다면 피해야 해요.

 

등푸른 생선

고등어, 삼치, 참치, 연어, 꽁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은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이에요. 등푸른 생선에는 흰 살 생선보다 더 많은 퓨린이 함유되어 혈중 요산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등푸른 생선을 먹는 것보다 가자미, 동태, 명태, 대구 등과 같은 흰 살 생선을 먹는 것이 좋아요.

 

새우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으로 새우가 있어요. 새우는 다른 해산물에 비하여 퓨린 함량이 많아 요산수치를 높이게 해요.

통풍이 있으면 새우와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이에요.

 

곱창, 대창

술 안주로 인기가 많은 곱창, 대창은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이에요. 곱창, 대창은 퓨린 함량이 많아서 몸 안의 혈중 요산수치를 높이게 할 수 있어요.

요산수치를 낮추고 싶으면 곱창, 대창과 같은 내장류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해요.

 

시금치

채소 중에서 시금치는 퓨린 함량이 많기 때문에 요산수치 높이는 음식이에요. 시금치는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가급적 먹지 않아야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요산수치가 높으면 시금치를 먹는 것보다 퓨린 함량이 낮은 당근, 호박, 파프리카 등을 먹는 것이 좋아요.

 

커피 음료

요산수치를 많이 높이는 음식으로 커피 음료가 있어요. 일부 통풍 환자에게 커피 음료는 요산수치를 높여 좋지 않아요.

커피 음료는 적당한 양을 마시는 것이 좋고 설탕이 없는 아메리카노, 블랙 커피,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해요.

 

맥주

요산수치를 많이 높이는 음식으로 맥주가 있어요. 요산수치가 높고 통풍이 있으면 맥주를 마시면 안돼요.

맥주는 통풍을 발생하게 하고 재발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술이 마시고 싶으면 맥주 대신에 소주, 와인이 더 나을 수 있어요.

 

비타민 C 영양제

비타민 C 영양제는 일부 통풍 환자에게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가끔씩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 C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이 좋지만 통풍 발작이 심하다면 먹지 않아야 해요.

건강을 위해 비타민 C가 필요하다면 레몬, 자몽, 파프리카, 딸기 등의 신선한 제철 과일을 먹는 것이 좋아요.

 

과자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든 과자는 요산수치를 많이 높이는 음식이에요. 과자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설탕, 소금, 첨가물이 많고 영양소가 적어 장기적으로 요산수치를 높일 수 있어요.

과자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고 건강을 개선할 수 있어요.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

요산수치 낮추는 방법으로 통풍을 예방하고 관절 건강을 개선할 수 있어요.

체중 감량

과체중, 비만인 경우 요산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아요. 살이 찔 수록 요산수치가 높아져 통풍 발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는 방법이에요.

규칙적 운동 하기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해요.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고 살이 찌지 않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매일 운동을 하면 통풍 위험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생활화 해야 해요.

물 많이 마시기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몸 안의 요산이 배출 되는 것이 어려워요.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안의 요산을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하고 요산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하루에 1.5 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요산수치를 낮추고 통풍 발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맥주 마시지 않기

맥주를 마시면 요산수치가 높아져 통풍 발작이 생길 수 있어요. 맥주에는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혈중 요산수치를 빠르게 올리는 특징이 있어요.

요산수치를 낮추고 통풍을 예방하고 싶으면 맥주를 마시면 안돼요.